본문 바로가기
내 생각/나름 소소한 재테크 기록

상테크 뜻 컬쳐랜드 현금화 삼성카드 앱카드 결제 꿀팁

by 휘바휘바라이프 2024. 3. 18.
반응형

여러분들은 상테크에 대해 아십니까? 저는 이런게 있는지 올해 초에 처음 알았습니다. 사람이 갈수록 쪼들리면 어떻게든 아끼기 위해 이것저것 찾게되더라구요. 그러던 차에 알게 된 방법입니다. 진작 알았다면 여행을 여럿 다녔을텐데 아쉬움이 크네요. 

 

상테크란?

 

상품권 + 재테크 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이게 무슨소리인가 싶으시죠? 신용카드의 혜택으로 상품권을 저렴하게 구매해서 현금화 하고, 실적을 채워 항공권 마일리지로 교환하는 재테크 방법입니다. 요새는 상품권 가격이 올라서 상대적으로 그 효율이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여행을 좋아하고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번 시도해보시는 것도 괜찮을것같습니다. 진작 이걸 알았다면 전 적어도 올해 무료로 한번쯤은 항공권을 이용해봤을법한데 역시 부지런하고 관심 갖는 사람을 이기는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처음 찾아봤을 때 상테크 카드로 추천하는 게 삼성 앤마일리지플래티늄(스카이패스), 롯데카드, 신한카드가 있는데요 저는 그 중 제가 발급받은 삼성 앤마카드 위주로 설명해보려 합니다. 모든 카드가 해당되는 건 아니니 발급받기 전에 꼭 확인하셔야합니다. 보통 실적 제외 항목을 살펴보면 상품권 구매 내역은 실적으로 인정해주지 않는 카드들이 많거든요. 상테크를 하려고 카드를 발급 받았는데 제대로 살펴보지 않아서 그저 돈 쓴 사람이 되면 연회비도 아깝고 그렇겠죠? 그러니 실적제외 항목에 상품권 구매가 있는지 그 여부를 체크 후에 발급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삼성 앤마카드는 스카이패스, 즉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입니다. 

스카이패스란?

스카이 패스는 세계적인 항공 동맹인 스타 얼라이언스에서 제공하는 멤버십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스카이 패스 팀에 속한 항공사는 약 27개로, 스타 얼라이언스의 멤버 항공사들입니다. 일부 주요한 스카이 패스 팀의 항공사로는 유나이티드 항공, 루프트한자, 싱가포르 항공, 그리고 에어 캐나다 등이 있습니다. 

 

삼성앤마카드 연회비 및 혜택

연회비 국내 - 4만7천원 / 해외겸용 - 4만9천원
전월실적 없음
항공 마일리지 스카이패스 1천원당 1마일리지
항공 2마일리지 적립처 주유(S-oil, GS칼텍스, SK에너지 등), 카페/베이커리(스타벅스,커피빈,카페베네,할리스 등), 편의점(씨유,지에스,미니스톱 등), 대중교통(택시1천원당), 쇼핑(신세계,롯데,갤러리아,현대 등)
프리미엄 면세점/호텔/스파 등 아멕스 서비스
인천공항 마티나라운지, 발렛파킹 무료

 

 

저는 기존에 삼성카드 회원이라 혜택을 받지 못 했지만 현재 온라인 신규 회원인 경우 최대 4만9천원 지금 이벤트를 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분들은 혜택 꼭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기존에 있는 삼성카드를 해지하고 삼성 앤마카드로 변경하려고했으나, 마침 기존에 쓰던 카드가 단종되었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냅두고 새로 추가해서 발급 받았습니다. 그런데 상테크하려면 상품권을 구매해야합니다. 저는 기존에 이용하던 플랫폼이 티몬이여서 티몬에서 구매해서 사용했지만, 위메프, 옥션 등에서도 구매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구매하는건 지류가 아닌 결국 온라인 상품권이니까요.

 

사실 종종 관심 가지고 있다가 어젯밤에 티몬에 들어가니까 한동안 4만 8천원이었던 상품권이 4만6천원대여서 아.. 카드 발급할걸. 하고 후회하고 있었는데 알고보니 해당 상품권은 포인트 교환이 안 되는 상품권이었습니다. 공지에 적혀있더라구요. 문의글을 보니 모르고 구매한 분들이 제법 되 보였는데요 나도 저러면 어떡하지 하는 마음이 들면서 안타깝기도하고 한편으론 조금 무서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다음달부터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오늘 급하게 카드를 발급 받았는데 때마침 컬쳐랜드로 46500원에 티켓을 판매하는겁니다. 하지만 이미 전날의 상황 + 처음 해보는 일에 대한 두려움 때문인지 카드 충전한도인 100만원을 채우기 위해 20장을 한 번에 결제하는 게 간편함에도 불구하고 혹시 안 되면 그냥 내가 쓰지 하는 마음으로 1장을 결제해봤습니다. 판매자 공지사항에 전환 불가 상품이라는 공지도 없었거든요. 그래서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아직 실물 카드는 오지 않았지만 앱카드에 등록이 되어있었기 때문에 1장을 결제했습니다. 다행히 제대로 된 구매였습니다. 그래서 19장을 한번에 결제하려고 했더니 카드 인증을 하라고 뜨는겁니다. 근데 저는 아직 실물카드를 배송받지 못 했기 때문에 CVC 인증이 불가한데 인증 창이 떠서 기존의 다른 카드를 인증하면 해당 카드로 결제가 될까봐 이도저도 못 하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나름 꼼수로 10장을 해봤더니 역시나 안 되더라구요. 그래서 혹시 5장은 될까 싶었는데 5장은 문제 없이 결제 되더라구요. 만약 저처럼 좋은 딜을 발견해서 바로 구매하고 싶은데 실물 카드가 없어서 인증이 어려워서 한 번에 결제가 안 되는 분들은 5장씩 4번 걸쳐서 구매하면 앱카드로 편하게 결제 가능합니다. 혹시 아직 발급 받지 않으셨거나, 발급 받아서 이러한 상황에 직면한 분들에게 분명 도움이 될겁니다. 저는 당황해서 찾아보니까 키워드를 잘못 잡았는지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 했거든요. 그리고 결제하기 전 여러번 공지사항도 읽고 했는데 상품설명에

카드사 정책으로 인하며 "상품권 및 현금성 상품"에 대하여 카드 혜택이 제외 될 수 있습니다.

라고 적혀 있어서 이게 무슨 소리인가 했는데요, 위에도 적은것처럼 모든 신용카드가 상품권 구매를 실적으로 인정해주지 않습니다. 그 부분에 대한 안내처럼 보였어요. 

 

 

상테크는 말 그대로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해서 혜택을 보려고하는건데, 요새는 상품권 가격이 전보다는 올라서 메리트는 조금 떨어진다고들 합니다. 저도 아직 마일리지를 받기전이라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겠지만, 제가 본 바에 의하면 모바일핀번호가 있는 문화 상품권을 구매한 후 결국 문화상품권 혹은 컬쳐랜드, 해피머니 등 해당 앱을 깔아서 번호를 입력해서 충전을 해줘야합니다. 여기까지는 전혀 수수료가 안 드는데요, 현금화 하기 위해 저 같은 경우 컬쳐랜드앱에서 페이코 포인트로 전환할 경우 8퍼센트의 수수료가 듭니다. 이 때문에 5만원의 8퍼센트에 해당하는 4천원을 뺀 4만 6천원에 구매하는게 좋다고 하는데 요새는 타이밍 좋으면 46250원이라고 하더라구요. 저는 46500원에 구매해서 7퍼센트 할인받고 구매했습니다. 즉 1퍼센트 손실입니다. 1퍼센트의 해당되는 금액은 5백원으로 저는 총 20장을 구매했으니 1만원의 손해인셈이죠. 하지만 항공 마일리지 930점 적립이 되므로 나중에 항공권 발권에 성공한다면 엄연히 말하면 손해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카드사별로 다른데 보통 상품권 실적 인정 한도가 1백만원이라고 하더라구요. 근데 실결제 금액 기준인지 아니면 표면가 기준인지 헷갈려서 일단 이번달에는 연습겸 20장만 구매해봤습니다. 다음달에 마일리지 적립되는 내역을 확인해서 제가 생각한 대로 잘 적립 되었는지 체크해보겠습니다.

 

 

다음번엔 상테크 하는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적은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상테크 하는 법이 글자로 적으려니 은근 쓸 게 많더라구요. 모두들 올 한해도 좋은 재테크 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