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얻는 방법과 그 원리가 궁금해서 한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애드센스 수익을 얻기 위해 필요한 단계도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원리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이 제공하는 광고 프로그램으로,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고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거나 광고를 보는 것을 통해 수익을 얻는 시스템입니다. 광고주는 구글에 광고비를 지불하고, 구글은 광고가 게재된 웹사이트의 소유자에게 일정 비율의 수익을 배분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가능한 플랫폼으로는 제가 이용하고 있는 티스토리, 유튜브의 경우 무료로 조건이 충족할 경우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처럼 블로그지만 워드프레스라고 해서 따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경우에도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비교
블로그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티스토리 같은 경우는 평소에 휴대폰을 사용할 줄 아는 사람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은 있지만 만약 플랫폼이 사라진다고 하면 나의 수익원이 사라지기 때문에 그 대체방법으로 여겨지는 게 워드프레스인 것 같습니다.
다만 워드프레스는 진입장벽이 티스토리보다는 조금 높습니다. 서버도 따로 구매해야하고,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익혀야하는데요 아직 블로그로 이용하는 사람의 숫자도 많진 않아보이고 전세계적으로 이용자수는 많다고하지만 한국에서 실제로 얼만큼 사용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럼에도 일단 구축해 놓으면 광고 숫자도 티스토리보다 확연히 더 많이 넣을 수 있고, 스스로 없애지 않는 한 영원히 존재하기 때문에 플랫폼 불안정으로부터의 독립이라는 장점은 있어보입니다.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 얻기
1. 블로그 개설 및 콘텐츠 작성
- 주제 선택 : 흥미롭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하세요. 주제는 특정 분야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 콘텐츠 작성 : 고품질의 유용한 콘텐츠를 꾸준히 작성하여 방문자를 끌어모으세요. 글,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애드센스 계정 신청
- 구글 애드센스 가입 후 홈페이지에서 애드센스 계정을 생성합니다.
- 사이트 등록 : 블로그 URL을 애드센스 계정에 등록하고, 구글이 제공하는 광고 코드를 블로그에 삽입합니다.
- 승인 과정 : 구글에서 사이트를 검토한 후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승인 과정은 며칠에서 몇 주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알면 쉽고 모를 땐 원인도 모르고 계속 승인 거절이 나다보니 애드고시라는 표현도 생겨났습니다.
3. 광고 배치 및 최적화
- 광고 위치 선정: 방문자가 자주 보는 위치에 광고를 배치하세요. 예를 들어, 블로그 포스트 상단이나 사이드바에 광고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직접 위치 선정이 가능하니 지속적으로 테스트하고 최적화하세요.
- 광고 형식 선택 : 다양한 광고 형식(배너, 텍스트 광고, 비디오 광고 등)을 테스트하여 가장 효과적인 형식을 선택하세요.저 같은 경우에는 아직 그다지 방문자도 많지 않고 크게 신경 쓰고 있진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전면광고가 효과가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4. 트래픽 증가 및 수익 최적화
- SEO(검색 엔진 최적화) : 블로그 포스트의 제목, 메타 태그, 본문 내용 등을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세요.
- 소셜 미디어 활용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해 블로그 콘텐츠를 홍보하고 방문자를 유도하세요.
- 방문자 분석 : 구글 애널리틱스 등을 활용하여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와 광고 전략을 개선하세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트래픽 증가를 위해 이슈성 글을 주로 운영하는 분들도 계시고 혹은 복지 분야만 파고 올리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그런데 저는 운영해보니 저와는 맞지 않는 방향이라 채택하고 있지 않습니다.
특정 주제로 글을 써야하는 이유와 구글 애드센스 수익 최적화와의 연관성
위에서 말한 블로그를 특정 주제로 글을 쓰는 이유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 최적화와 관련이 깊습니다. 아래에 그 이유들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콘텐츠의 일관성 유지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글을 쓰면 콘텐츠의 일관성이 유지됩니다. 이는 방문자들이 블로그에서 기대할 수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해주며, 지속적으로 방문하게 만듭니다. 일관성 있는 콘텐츠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재방문율을 높이며, 충성도 높은 독자를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검색 엔진 최적화(SEO)
특정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는 SEO에 유리합니다. 검색 엔진은 특정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선호하며, 이를 통해 해당 사이트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더 많은 자연 검색 트래픽을 유도하며,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 데 직접적으로 기여합니다.
3. 광고 타겟팅 효과 극대화
구글 애드센스는 블로그의 내용과 관련된 광고를 자동으로 선택합니다. 특정 주제에 집중한 블로그는 관련 광고를 더 잘 타겟팅할 수 있으며, 이는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예를 들어, 여행 블로그는 항공권, 호텔 예약, 여행 장비와 관련된 광고를 더 많이 보여줄 수 있습니다.
4. 고객 신뢰도 증대
특정 주제에 전문성을 가진 블로그는 방문자들에게 신뢰를 줍니다. 이는 방문자들이 더 오래 머무르고, 더 많은 페이지를 탐색하며, 궁극적으로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신뢰도 높은 콘텐츠는 또한 소셜 미디어나 다른 웹사이트를 통해 더 많이 공유될 가능성이 높아 추가적인 트래픽을 유도합니다.
5. 광고주와의 연계성 강화
특정 주제에 집중한 블로그는 관련 광고주와의 연계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는 특정 타겟 그룹에 도달하기 위해 주제별로 최적화된 블로그를 선호합니다. 이는 광고 단가(CPC)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전략입니다. 일관성 있는 콘텐츠와 SEO 최적화, 타겟팅 광고의 효과를 통해 블로그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결국 애드센스로 돈을 번다는 건 구글을 통해 광고하길 원하는 광고주들의 광고를 효과적으로 마케팅함으로써 수익을 분배 받는 구조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들은 그만큼 광고를 희망하는 사람도 많을것이고 자연스럽게 단가도 높아지겠죠.
빠른 시일내에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금방 지쳐서 포기하게 될지도 모르겠지만, 그저 멍하니 시간을 보내는 시간을 모아 파이프 라인으로 만들기에는 부담 없는 방법이 블로그 운영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시간이라는 재화가 들어가기는 하지만, 아무렇지 않게 게임하고 텔레비젼을 보며 시간을 버리는 것 보다는 글쓰기 실력도 늘리면서 소소하게 돈 버는 구조를 만드는 방법이니 모두들 시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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