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브랜딩 많이들 들어보셨죠. 하지만 누군가는 듣고 관련 공부를 하면서 구축해 나가기도 하고 누군가는 나와는 상관 없는 일이라며 관심이 없을 지도 모릅니다. 요새 드는 생각은 결국 모두 퍼스널 브랜딩을 시도하고 구축해야한다는 생각입니다.
퍼스널 브랜딩은 개인이 자신의 가치, 능력, 경험, 관심사 등을 강조하여 자신을 브랜드로 홍보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이나 제품과는 달리, 퍼스널 브랜딩은 개인의 고유한 특성과 개성을 중시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전문성을 강조하고 산업 내에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전문적인 네트워킹, 블로그나 소셜 미디어를 통한 콘텐츠 공유, 강연, 포트폴리오 구축 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퍼스널 브랜딩은 채용 과정에서나 비즈니스 파트너쉽 협상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퍼스널 브랜딩은 일종의 마케팅 전략으로, 개인이 자신의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타겟 대상자들과의 연결을 강화하여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갈수록 시대도 너무 빠르게 변하고, 갈수록 기기에 대체되어지진 않을까 많이들 불안해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결국 퍼스널 브랜딩을 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익힌 지식은 금방 새로운 지식으로 대체되기도 하는데요 예전엔 기술이라든가 한 번 배워두면 그걸로 평생 먹고 살았다면 이제는 평생 직장의 개념도, 그리고 신입의 개념도 사라지고 있습니다.
매번 경력자만 찾고 신입을 기르려는 사회 분위기에 저 또한 새로운 분야로 시작을 하고 싶었지만, 쉽지 않았습니다. 그치만 그렇다고 계속 외부 환경만 탓 하기엔 아직 살아갈 날이 많고 무엇이라도 해야하니까요 그래서 요새 드는 생각은 결국 무엇을 하든 나를 나타내는 포트폴리오, 명함이 될 수 있는 브랜딩을 지금부터라도 해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도구나 플랫폼
1. 소셜 미디어 : X(구 트위터), LinkedIn, Instagram, YouTube 등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자신의 전문성을 공유하고 네트워킹을 할 수 있습니다.
2. 개인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 :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한 글이나 정보를 공유하고,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는 개인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지금 티스토리 또한 그 종류 중 하나입니다.
3. 강연 및 워크샵 : 만약 어느 정도 퍼스널 브랜딩 구축을 했다면, 전문 지식을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전문성을 입증할 수 있는 강연이나 워크샵을 주선하거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4. 인터뷰 및 매체 활동 : 업계 전문가로서 자신의 경험을 나누기 위해 매체에 인터뷰를 제공하거나, 기고문을 쓰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5. 온라인 강좌 또는 이벤트 참여 : 자신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네트워킹 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온라인 강좌나 산업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요새 흔히들 강연하거나 전자책을 판매 하는 게 이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데는 다양한 플랫폼과 도구가 있습니다. 불행 중 다행인 건 다양한 플랫폼과 기회들이 있다는거죠.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일관성입니다. 일관성 있는 이미지와 메시지를 유지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여러 번에 걸쳐 개인의 가치를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 선택한 플랫폼에서 꾸준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전문성을 입증하고, 타겟 대상자들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를 강화하고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누가 쉽게 정해줄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다들 무언가 하나쯤은 꾸준히 해와서 성과를 이룬 부분이 있을거에요. 혹은 지금 아무 것도 없더라도 무언가 되고 싶은 꿈이 있겠죠? 그 꿈을 이뤄나가는 과정을 일관성있게 기록하는 것 또한 퍼스널 브랜딩 구축 방법 중 하나가 될 수도 있습니다.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지 말고 이 글을 읽는 오늘부터라도 퍼스널 브랜딩이 뭔지, 내가 전할 수 있는 메세지가 무엇이 있을 지 기록해 두는 첫 걸음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의 성공 사례 중 하나는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여 큰 영향력을 발휘한 개인들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퍼스널 브랜딩이 몇 년 전부터 많이들 접하고 있을텐데요, 예를 들어, 드로우 앤드류님 같은 분들입니다. 지금 바로 떠오르는 사람이어서 적었구요 디자인이라는 자신의 전문성을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홍보하고, 강연 및 저서를 통해 여러 산업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퍼스널 브랜딩을 성공적으로 구축했습니다.
이 분도 처음 시작은 회사 마케팅과 관련된 인스타를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나중에 개인 인스타, 유튜브를 잘 키워냈고 자신의 재능을 이용해서 다이어리라는 제품도 만들어서 판매하셨더라구요. 자신의 열정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일관된 메시지와 이미지를 유지하여 자신의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구축했습니다. 또한, 자신의 목표와 가치를 명확히 이해하고, 그것을 타겟 대상자들과 공유함으로써 자신의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확장시켰습니다.
예전에는 평생직장, 혹은 직장에 속하는 개인이 익숙한 개념이었다면 어쩌면 이미 벌써 그 개념은 점점 멀어지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들 통속적인, 똑같은 방식이 아닌 자기만의 재능을 발견하고 키워내서 어필해서 개인과 기업이 일하는 그런 시대가 이제 새로운 스탠다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어린 시절의 미래와도 너무 다른 모습이고, 예상하기엔 그 속도 또한 너무 빠르기 때문에 예측하기보다는 앞으로도 계속 생각하고 대응하면서 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쉬운 건 좀 더 일찍 나에 대해서 아카이빙 해놓고 다양한 시도를 해볼걸 하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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