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생각

10대들이 대답한 행복의 조건

by 휘바휘바라이프 2024. 5. 8.
반응형

 

 

한동안 유튜브를 가까이 하지 않았는데요, 요새는 다시 또 종종 보게됩니다. 알고리즘의 추천에 따라 이것저것 누르다보면 정말 타고타고 끝이 없는데요 그러다가 우연히 본 뉴스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여러분들은 행복의 조건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각자 나이대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도 10대 때는 오래되어 잘 기억나지 않고 아마 20대 때는 돈을 비교적 우선순위에 두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10대 학생들의 행복의 조건에 대한 1위 답변이 건강이더라구요. 신기했습니다. 10대면 가장 팔팔하고 건강하고 에너지가 넘칠 나이기 때문에 건강이 행복의 조건으로 꼽을 것 같지는 않거든요.

 

근데 뉴스를 보니 아마 코로나를 겪은 세대이기 때문에, 강제로 고립되고 또 사춘기 시절인 10대 때는 감수성도 예민하고 외로움도 많이 타는데 강제로 단절된 경험을 해봐서 그런건 아닌가 하는 추측도 있더라구요. 아마 이 부분도 일정부분 영향을 미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론 2위가 화목한 가정인것도 조금 놀라웠습니다. 주위에 10대 학생과 교류할 일이 없다보니 실제 의견을 들어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해당 유튜브 댓글을 통해 간접적으로 조금은 참고해 볼 수 있었습니다.

 

1위에 건강이 꼽힌건 새벽까지 공부하느라 잠을 못 자는 학생들이 많고, 그러다보니 자연히 몸이 회복할 시간을 충분히 갖지 못해서 체력이 저하되면서 스스로 힘듦을 겪어봤기 때문에 건강을 고른 것 같다는 답변을 봤는데, 너무 짠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사회는 더 각박하고 경쟁이 치열해지는데 그만큼 10대들의 공부 경쟁도 여전히 치열하구나 싶어서요. 10대에 벌써 행복의 조건으로 건강을 꼽는 게 현명하다는 생각과 동시에 사회적 구조의 문제이기도 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런 거 보면 오히려 어린 청소년 친구들이 더 어른답고 건강한 생각을 가지고 사는구나 싶네요. 오히려 어른들이 더 건강을 우선시 하지 않고, 가정에 소홀하기도 하는데 되려 청소년 친구들은 이른 나이임에도 행복에 대한 건강한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10대 때는 그냥 좋아하는 게 뭔지 찾기만 해도 좋을 시기인데, 우리나라에서는 그 부분이 참 어렵죠. 

 

저에게 행복의 조건을 묻는다면 아마 건강이라고 답 하긴 하겠지만, 건강과 동시에 돈을 고를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돈이 행복의 최우선 순위는 아니지만, 돈이 있어야 어느정도의 행복에는 이를 수 있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거든요.

 

여러분들은 행복의 조건을 묻는다면 뭐라고 답변하실건가요? 이 영상을 보며 한번쯤 행복은 무엇인가 생각해보는 여유를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부디 10대 청소년들도 행복한 그런 사회이길 바라고,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각자 나름의 행복을 추구하며 건강하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